
효성요양병원 의료만족도 조사 결과
저희 효성요양병원은 환자 및 보호자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의료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
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목적 및 과정
| 목적 |
1. 환자와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 질 향상 2. 의료진 및 직원 서비스 태도 개선 3. 환자 중심 의료 환경 조성 4. 병원 운영 및 정책 개선 자료 확보 |
|---|---|
| 과정 |
1.계획수립→조사대상,항목,방법설정 2.조사실시→설문지,면담,온라인등으로의견수집 3.결과분석→문제점·강점파악 4.개선실행→개선안마련및반영 5.피드백제공→환자및직원에게결과공유 |
2025년 의료만족도 조사
- 조사기간:2025년1월~2월말
- 조사대상:환자및보호자(261명)
- 조사기관:효성요양병원사회사업실
- 신뢰도:93%
1. 주요 평가 결과
| 항목 | 평가 | 내용 | 배점 |
|---|---|---|---|
| 전반적 만족도 | 높은평가 | 의료진 및 병원 직원의 서비스 | 95.7 |
| 낮은평가 | 급식 서비스 | 88.1 | |
| 행정서비스만족도 | 높은평가 | 청결하고 쾌적한 느낌을 준다 | 96.2 |
| 낮은평가 | 주차하기가 편리하다 | 84 | |
| 의료 서비스 만족도 | 높은평가 | 간호사는 전문적이고 친절하였다 | 97.3 |
| 낮은평가 | 입원생활 안내에 대한 자세한 설명 | 94.3 | |
| 기타의견 | 높은평가 | 병원의 청결함, 면회 편의성, 직원 친절도 | 95 |
| 낮은평가 | 주차 공간 부족, 급식 관련 | 84 |
2. 병원의 개선 노력(2024년)
- 급식 서비스 개선
- 24년03월부터 급식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모니터링을 통하여 급식질을 개선하였고 이의 결과를 가지고 전 직원 대상으로 급식질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였습니다
- 주차 문제 개선
- 장례식장 주차장 문제는 장기적인 문제임과 주로 야간시간대 조문객이 있어 주간 주차시 공간이 부족할때 주차관리인이 주차에 도움을 드릴수 있도록 하겠으며, 다수의 직원 차량을 외부 주차장으로 이동하는 방안을 구성토록 하겠습니다.
- 화장실 위생문제 및 소모품 보급
- 병원내 전담 청소 인력을 배치하여 화장실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하고 있으며 청소인력외 요양보호사분들이 수시로 점검하고, 매일 정해진 시간마다 위생점검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청결상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. 소모품 보급 또한 총무과에서 린넨 및 소모품 재고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보급하는 시스템을 정립하여 운영중에 있으며, 환자들의 위생과 편의를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- 입원 안내 강화
- 입원상담시 원무과와 입원후 각 병동 및 사회복지사를 통하여 상세한 입원생활에 대한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효성요양병원은 매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와 보호자가 체감할 수 있는
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.
앞으로도 더욱 신뢰받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앞으로도 더욱 신뢰받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